기초연금 노령연금 차이 쉽고 정확하게 이해하기!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완전히 다르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이 글을 읽으면 두 연금의 차이를 제대로 이해해서 두 연금 중 어떤 걸 얼마나 받을 수 있고 자격 조건은 되는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둘 다 받을 수 있는 분도 분명히 계실 테니 이 글을 꼼꼼히 놓치지 말고 읽어보세요!

먼저 두 연금의 차이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 각 연금의 개념부터 정확히 설명해 드릴 텐 데요. 먼저 기초 연금부터 정확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기초 연금이란?

기초 연금은 “기초 노령 연금”과 같은 말이고요. “노령 연금”과는 다른 연금입니다. 현재는 2014년부터 “기초노령 연금”이라는 명칭이 사라지고 “기초 연금”으로 변경되었는데요. 실생활에서는 “기초 연금”과 “기초노령연금” 모두 쓰는 걸 볼 수 있을 겁니다.

기초 연금 수급 자격 크게 2가지가 있는데요. 먼저 만 65세 이상이며 대한민국 국적을 갖고 국내에 거주 중이어야 하고요. 두 번째로 소득이 기준 금액을 넘지 않아야 하는데요.

수급 기준액은 독거 노인 가구의 경우 월 202만원 이하 여야하고, 부부 가구는 323.2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즉, 여러분의 소득으로 인정되는 총 금액이 국가가 선정한 기준이 되는 금액보다 낮아야 기초 연금 수급 자격이 된다는 뜻입니다.

(국가가) 선정(한) 기준액 > (본인의) 소득 인정액

하지만 여러분의 소득과 이 기준 금액을 계산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까다로운데요. 계산법이 좀 복잡하긴 하지만 그래도 원하는 분들을 위해서 아래의 글로 남겨 놓을 테니 확인해 보시고요.

기초 연금 수급 자격 – 계산 법 알아보기

상단의 링크에서 소개된 방법처럼 따로 계산법이 있긴 하지만,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서비스가 있기 때문에 굳이 직접 계산할 필요는 없습니다.

바로 복지로 사이트의 자동 모의 계산 서비스로, 기초 연금 자격 여부와 연금 수령 금액을 미리 알아볼 수 있으니 하단의 링크를 사용해 자격 여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복지로 모의 자동 계산 바로가기 링크

지급 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단독가구의 경우 매달 32.2만원이고, 부부 가구매달 51.5만원입니다. 참고로 2008년부터 기초 연금을 시행했습니다.

노령 연금

노령 연금은 “국민 연금”이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정확히는 “국민 연금”의 종류 중 하나이고요. 참고로 국민 연금에는 장애 연금, 노령연금, 유족연금이 있는데요. 일상에서는 보통 노령 연금을 국민 연금으로 부르곤 합니다.

태어난 년도에 따라 연금을 지급 받을 수 있는 나이를 의미하는 지급개시연령이 된 이후부터 죽을 때까지 매달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연금입니다.

연금 수급 자격 조건은 태어난 년도에 따라 연금을 지급 받을 수 있는 나이를 의미하는 지급 개시 연령이 되었을 때로 아래와 같습니다.

1953-56년생: 61세부터 연금을 지급 받을 수 있다.

1957-60년생: 62세부터 연금을 지급 받을 수 있다.

1961-64년생: 63세부터

1965-68년생: 64세부터

1969년생 이후: 65세부터

노령 연금 지급 금액 계산해보기

내가 노령 연금은 얼마나 받을 수 있을 지 궁금하신 분들 계실 텐 데요. 직접 계산하는 건 굉장히 복잡해서 거의 불가능하니까요. 하단 링크를 사용해 국민 연금 사이트에 접속해서 나의 예상 연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국민 연금 예상 연금 계산하기

상단 링크로 지급 예상액 모의 계산 페이지에 접속했다면 아래처럼 몇몇 정보들을 입력해 나의 예상 연금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빨간 색 네모 박스 입력창 8개만 작성해주시면 결과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입력해야 할 정보들

  1. 생년 월일
  2. 국민연금 최초 가입년월
  3. 예상 소득 상승률: 0~20%
  4. 소득 시작년월
  5. 소득 종료년월
  6. 월소득
  7. 출산 정보 입력
  8. 군복무 정보 입력

기초연금 노령연금 차이

기초 연금노령 연금
자격 조건만 65세 이상 + 소득 하위 70% 이하

▼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여야 한다.

단독 가구 선정 기준액: 202만원 이하

부부 가구 선정 기준액: 323.2만원 이하
만 65세 이상

국민연금 10년 이상 가입 유지해야 한다! (120개월 이상 납부해야 한다)

본인의 연금을 받는 개시 연령에 도달했을 때 지급 받는다!
수령액단독 가구: 32.2만

부부 가구: 51.5만
가입기간, 납입액에 따라 개인별로 지급액이 다르다.
재원세금국민 연금

위의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초 연금과 노령 연금은 자격 조건 및 대상이 다른데요. 기초 연금은 소득인정액이 선정 기준액보다 낮아야 해당이 됩니다. 이 소득 인정액 계산법은 좀 복잡하기 때문에 따로 아래의 글을 확인해 주세요.

기초 연금 수급 자격, 나는 얼마나 될까? 정확히 알아보기

기초연금 노령연금 중복 수령 가능한지 확인하기

“국민 연금 받아도 기초 연금 받을 수 있나요?”라고 물어보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결론적으로 “네” 받을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의 중복 수령이 가능한 이유는 돈이 나오는 곳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노령 연금은 국민연금 기금으로 지원이 되고요. 기초 연금은 세금으로 지원되기 때문입니다.

단, 국민 연금 안의 유족 연금과 장애연금 및 노령연금은 중복 수령이 불가하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기초연금 + 노령연금 = 중복 수령 가능

기초연금 + 장애연금 = 중복 수령 가능

기초연금 + 유족연금 = 중복 수령 가능

노령연금 + 장애연금 = 중복 수령 불가

노령연금 + 유족연금 = 중복 수령 불가

장애연금 + 유족연금 = 중복 수령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