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푸어 기준과 특징에 대해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카푸어 감별법도 알아볼테니 바로 시작해보죠!
카푸어 뜻과 기준 알아보기
카푸어란? 뜻
카푸어는 집이 열악하고 생필품을 살 여유가 없는데, 월 수입에서 큰 비중으로 비싼 차를 사는 사람들입니다.
요즘 트렌드는 차 값을 제대로 상환하면서 적은 돈으로 자신의 생활에 만족하면서 사는 분들도 많아서 큰 문제가 되지 않기도 합니다. 오히려 큰 문제는 매달 차 비용을 갚을 돈이 없는 경우에 카푸어로 생활하다가 파산하는 경우이니 이런 경우만 조심하면 주변에도 피해를 주지 않고 자신의 인생을 즐기는 것이니 괜찮을 것 같습니다.
카푸어 기준
카푸어의 기준은 간단합니다.
그냥 차를 사기만 하면 카푸어는 아닙니다.
차를 사는 데 너무 많은 돈을 쓰는 경우를 카푸어라고 부릅니다.
이걸 알 수 있는 기준은 차에 돈을 너무 써서 다른 생활이 어려운 상황이 됩니다. 밥을 거의 굶거나, 집이 허름하거나, 생활에 필요한 용품들을 사지 못하는 등의 불편함을 겪는 경우입니다.
- 일시불로 사는 경우는 없다고 보면 된다. 중고 리스, 할부로 구매한다.
- 돈을 모으는 경우가 잘 없고 대부분의 월 수입을 차에 쓴다. 보통 300을 벌면 200 이상을 차에 쓰고, 400 정도를 벌면 200~300 정도를 차에 쓰는 경우가 많다.
- 보통 나이가 20~30대로 어린데 300~500 이상을 버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부모님이 자리 잡은 일을 도와주거나, 평범하지 않은 일을 하는 경우가 있었다. 물론 좋은 직장이나 사업을 하면서 버는 경우도 있으니 한쪽으로 일반화는 하면 안됩니다.
카푸어 특징
- 평소에 차 대신에 경차나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는 분도 있었다.
- 집 대신 차를 선택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 보통 월 리스로 100만원 이상을 지불합니다.
- 일반적으로 차 월 비용이 집 임대료보다 높은 경우가 대부분으로 보인다.
- 남자가 대부분이지만 여성도 있다.
카푸어 감별법
카푸어를 100% 감별하는 법은 없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참고 사항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합니다.
- 차종으로 구분 가능한가? 여성분들이 잘 아는 차인 벤츠, BMW, 아우디를 많이 탄다고 한다, 하지만 아닌 경우도 있긴 있었습니다. 그리고 월수입이 높으면 훨씬 더 비싼 차도 사기 때문에 차종만으로 카푸어를 구별할수는 없습니다.
- 타이어가 금호, 한타, 넥센인 경우 카푸어일 확률이 높다고 하지만 아닌 경우도 분명히 있다.
- 차키를 꺼내서 사람들이 볼수 있게 놓는 경우 – 그러나 이것도 주머니에 있는 게 신경쓰여서 꺼내 놓는 게 있는 경우도 있듯이 아닌 경우도 있다.
보통 카푸어의 심리상 과시하고 싶은 욕구가 큰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욕구를 드러내기 위한 어떤 행동이나 물건을 세세하게 봄으로써 좀 더 정확하게 감별이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이런 과시 욕구를 대놓고 드러내고 싶지 않은 욕구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카푸어 현실
- 식사를 하루에 한끼 먹거나 지인에게 얻어먹는 경우도 있다.
- 아반떼 사고 편의점에서 일하는 경우도 있다.
카푸어 최후
- 종종 수리비가 나오는 데 생각지 못한 금액에 당황하는 경우가 있었다.
- 종종 월수입이 받쳐주지 못해 차에 대한 대출금을 갚지 못해 파산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월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선에서 유지하는 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카푸어 허세
- 사람들 많은 곳에서 내릴 때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면서 하차감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 보여주고 싶어서 차키를 테이블 위에 올려놓는 경우가 있다.
카푸어 레전드
- 집은 빌라 굉장히 오래된 곳에 살면서 풀대출 영끌해서 1억 넘는 차를 사고 유지비도 월 수입으로 간당간당한 데도 구입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